메뉴 건너뛰기

퇴직준비

CATEGORY
조회 수 59 추천 수 0 댓글 0
 
business-1370952_1280.jpeg

 

한 직장에서 정년퇴직은 이미 전설의 단어가 되어 버렸고 이젠 평생직장이란 말보다 평생직업이 더 어울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회사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 되어 버렸고,
회사에선 인력 감축이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정책들이 많이 나와서 더욱 해고가 쉬워진 세상이 되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직장생활을 유지하며 제2의 인생, 즉 플랜B 준비에 대한 걱정이 늘어난게 또 새로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가 아닐까 합니다.


line1.jpg

회사생활,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line2.jpg

 

building-1210022_1280.jpeg

| 인터넷을 뒤져보니 직장인들은 자신의 회사생활 수명을 50세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 아주 낙관적인 예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을 한번 둘러보시면 피부로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제 경험상 50세 정도까지 직장생활을 하신분들 별로 없습니다. 있다면 아주 성공한 케이스라 생각됩니다.
이정도 나이면 대기업 임원으로 자리매김을 했을겁니다.

 
line1.jpg
퇴직 후에도 일하고 싶다!
line2.jpg
directory-1334441_1280.jpeg

| 직장인들은 회사생활 수명보다 더 오래 일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뭐 당연한 설문을 이렇게 기사화 하는지 참..
대략 이시기가 자녀들이 대학을 가거나 결혼 준비 할 시기라 가장 돈이 많이들어갈 시기입니다.
50도 안되어서 은퇴를 하면 뭔가 다른 곳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돈이 가장 많이 들어갈 시기에 직업이 없어진다는 거 직장인들이 가장 무서워 하는게 이런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line1.jpg
카페나 차려볼까?
line2.jpg
coffee-shop-1209863_1280.jpeg

| 그냥 때려치우고 카페나 차려볼까?

 
은퇴후 가장 많이 하고 싶어 하는게 궂이 신문기사를 찾아보질 않아도 대부분 요식업이 아닐까 합니다.
점심시간 식사를 하며 이 식당은 도데체 얼마를 벌까 궁금해 하기도 하고,
일이 힘들때면 "그냥 때려치고 까페나 차려?"하는 생각을 안해본 직장인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가장 위험한 창업군 중 하나가 요식업입니다.
일찌감치 자영업을 시작한 지인은 항상 저한테 경고합니다.
절대로 카페 차리지 말라고... "사람들이 바글바글한거 같아도 아침에 그 손님이 저녁에 그 놈이야. 하루 종일 앉아 있어 회전이 안돼"

물론 카페를 차리셔도 됩니다. 카페라 불리기 어려운 테이크아웃 전문점 차려서 성공한 분들도 몇분 알고 있습니다.
단, 그 일을 정말 사랑하고 사명감에 불타있어야 겨우 된다고 봅니다.
그냥 어떻게 되겠지 하면 절대로 어떻게 안됩니다.
그럼 어떤일을 해야 할까요?

이처럼 많은 직장인들이 은퇴 후의 계획인 '플랜B'를 세우고 있지만 정보가 부족하고 프랜차이즈 업체의 감언이설(?)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죽하면 주변에서 "샐러리맨 퇴직금은 먼저 본 사람이 임자"라는 말을 하겠습니다.
저는 금융회사에 다녔지만 금융회사에 다닌다고 퇴직후 더 잘하는 경우는 별로 보질 못했습니다.


line1.jpg
인생2막 성공조건
line2.jpg
winner-1548239_1280.jpeg

| 성공적인 인생2막을 위하여!


주변을 돌아보니 나름 성공적인 인생2막을 하신 분들을 보면 몇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희망퇴직 등으로 퇴직금보다 많은 위로금을 챙겨가신 경우를 제외한 일반적인 상황에서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성공이라함은 매출 300억 자회사 5개 이런건 아니라 직장에 다녔을 때보다 삶의 만족도 (Quality of Work Life)가 높은 경우로 정의 해봤습니다.
각각의 사례는 게시판에 따로 정리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첫번째, 자신의 적성을 찾아라!
인생2막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그동안 했던 업무와 다른 유망하다는 업종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앞에서 말한 카페 차리기 등입니다.
하지만 인생2막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여태까지 내 적성에 맞지도 않는데 직장에서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인생2막은 내가 좋아하는 내 적성에 맞는 분야에 도전하는것이 성공적인 정착의 첫걸음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전망’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유망직종이라고 할지라도 본인의 적성에 맞지 않으면 차라리 그냥 직장에 남아있는것도 방법입니다.


두번째, 준비는 철저히!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은퇴 후의 인생 2모작을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퇴직하고나면 뭔가 되겠지라는 희망적인 판단은 퇴직후 정말 지옥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 지 대략적으로 프레임을 세웠다면, 이제 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능하면 교육을 이수하거나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해당 분야의 역량을 길러두시기 바랍니다.
경제력이 뒷받침 될 때 월급의 일부를 인생2막을 위한 자금으로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직장에 있을 때 시도했다 실패하면 다시 열심히 직장을 다니면 되니까요^^;
준비 기간을 충분히 가지고 기반을 탄탄히 해면 좀더 성공적인 인생2막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세번째, 현 직장에 충실할것!
직장생활중 너무 인생2막 준비에 치중하다보면 보면 지금의 직장에 소홀해질 수 있다. 회사내에는 비밀이 없습니다.
조만간 소문이 나고 누구누구는 벌써 퇴사할 준비를 한다라고 소문이 다 날지 모릅니다.
직장에서 열심히 생활하신 분들이 퇴직후에도 대부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항상 현재와 미래의 균형을 잘 맞춰시길 바랍니다.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지금의 업무와 인적 네트워크가 추후 어떤 도움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열심히 한다는 레퓨테이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