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창업

CATEGORY
조회 수 18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들어가며

 

 

성공사례 케이스를 찾아다니다 문득 들은 생각이 일인미디어를 연재해보면 어떨까 생각을 했습니다.

 

날도 덥고 돌아다니기 힘들어 그런건 아닙니다. ^^

 

아직 블루오션인것도 같고 생각보다 시장이 매우 커서 한번 시도 해 볼만한 비지니스라 판단이 되었습니다.

 

내용이 방대하고 아직 소스도 몇개 없는지라 몇차례 나누어 연재를 진행하며 정보를 전달 해야 할 것 같습니다.

 

 

 

2.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해 보자

 

 

경제가 발전하고 이를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면서 사라지는 직업,

 

도태되는 업종이 있는 반면 항상 새로이 생겨나는 기회 또한 있음을 기억해야 할 듯 합니다.

 

과거 개인이 하던 소규모의 상권들이 흔들리고 있다고 합니다.

 

빵집이나 작은 슈퍼들은 주변에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대규모 할인마트가 들어서면 심각한 타격을 입습니다.

 

심지어 분식점에도 대기업이 판매에 뛰어들고 있어 기존의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살아남기 힘들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이 할 수 있었던 영역이 대기업들이 장악해서 진출이 어려운 반면,

 

해외 및 인터넷의 영역에서는 개인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고려되고 생겨나고 있고

 

실제로 이런 서비스들이 성공을 거두고 있음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듯합니다. 

 

이제 유튜브가 많은 수익을 얻는 새로운 직업군인 1인 미디어시대를 양산해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상파에서도 "마이 리틀 텔레비전" 등의 방송이 나오는건 콘텐츠 기획부터 진행, 촬영, 제작, 편집까지 혼자서 도맡는

 

1인 미디어가 그만큼 주목받고 있다는 의미라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 손수제작물(UCC) 열풍에서 부터 시작된 문화 생산자의 역할이

 

이제  1인미디어를 통해 수익까지 창출하는 창업모델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매체가 유튜브, 아프리카 TV 등 이 있습니다.

 

이런 매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전해들은지는 꽤 오래된 것 같습니다.

 

별풍선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사람들과의 소통 특히 10~20대가 많이 이용하고 있어 접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유튜브 같은 경우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상대로 하기때문에 시장이 매우 커서 다양한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그 동영상에 광고를 붙여 수익을 구글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많은 수익을 올린 사람들도 요즘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3. 유튜브 정말 수익이 될까?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실 내용입니다.

 

아직까지 인터넷으로 돈번다고 말하면 사기이거나 제대로 된게 아니라고 믿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당하게 구글이나 다른 광고회사에서 수익을 지급 받는 것이고

 

운영과 노하우 그리고 감각이 있다면 직업으로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수익은 1회 뷰당 1원이라고 보시면 대충 맞다고 합니다.

 

물론 제휴한 광고 업체나 시청시간, 영상의 길이 등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

 

 

사례1. 

 

한참전에 동영상 58초에 2억 수입 이란 해외 토픽을 본적이 있습니다.

 

형제가 노는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인데 형제간의 장난치며 모습이 귀여운 동영상 입니다.

 

이 58초 분량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려져  3억건 이상의 조회수가 발생하여 약 2억의 광고 수익을 받게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재(2016년 8월)는 8억건이 넘는 조회수이니 수익이 알아서 계산해 보시길....

  

아마 이 영상 하나로 애들 클때까지 교육비며 양육비 등등 다 해결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사례2.

 

이건 너무나도 유명한 유명한 싸이의 강남 스타일!

 

이 유튜브 조회수가 10억을 넘어섰으며 12억3000만뷰로 구글은 800만 달러의 광고 수익으로 인한 매출을 거뒀고

 

이 가운데 절반인 400만 달러를 YG 측에 지불했다는 내용이 뉴스에도 나왔습니다.

 

참고로 지금은 26억뷰가 넘었으니 대충 수익을 짐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는 가수나 아티스트들은 이미 자신을 알리는 새로운 기회임과 동시에

 

기존과 다른 방식의 또 다른 수입원의 하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들이 정말 운이 좋은 몇몇 사람들이나 유명인들에게만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도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었습니다.

 

 

사례3.

 

국내 유튜버중에서는 대도서관, 김이브, 대정령, 악어 이런 분들은 이미 1억뷰를 넘었기 때문에 수익이 1억이 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느 직장인 블로거는 현재는 유튜브 동영상 만으로 한달에 약 4~500달러정도의 수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인터뷰 요청을 드렸는데 응해 주실지는 미지수 입니다. ^^

 

 

 

4. 어떤 컨텐츠로 수익을 창출하나?

 

 

여러가지 장르로 개척가능한 부분입니다.

 

요즘 한참 유행한 먹방 뿐만 아니라 요리, 여행지의 풍경을 동영상에 담아서 유튜브에 올려 수익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동영상 하나뿐 아니라 이러한 영상들이 모여서 수익이 점점 늘어나는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취미생활이 있다면 동영상에 담아 유튜브에 발행한다면 부수적인 수입을 얻는것도 가능해 보입니다.

  

게임, 뷰티, 요리, 영어공부, 일상, 심지어 잡담까지 모든 게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세계와 소통은 물론 수익도 챙길 수 있습니다

 

 

 

참! 투자비용이 저렴합니다.

 

아주 사소하게 시작하려면 핸드폰만 있으면 됩니다.

 

핸드폰 카메라로 찍고 유튜브 앱으로 바로 올리면 되는 아주 간편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과거와는 달리 스마트폰과 같이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수단이 이제는 널리 보편화 되어서

 

개인이 동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하였기에

 

일반인에게도 다가온 새로운 기회들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도 잘 모르겠다면 요즘 일인미디어 학원들도 많이 생겨나서 여기 등록해면 기획에서 부터 동영상 편집까지 쉽게 배울 수도 있습니다.

 

컨텐츠의 소비가 아닌 컨텐츠 생산자로써 사회에 일원이 되는 건 어떨까 합니다.

 

 

 

5. 마치면서

 

 

다음 번엔 실제로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과 여러 주의사항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게을러서 좀 늦게 올라갈 수 있지만 최대한 알기 쉽게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